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2022년 중국 메타버스 시장 10대 트렌드 전망

2022년 중국 메타버스 시장 10대 트렌드 전망

□ 교육 솔루션, 원격‧재택근무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대중화 가속

  • 2021년 한해 전 산업계의 이목이 ‘메타버스(Metaverse)’로 집중되었다. 금융 시장, 미디어, 인터넷 관련 다양한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열정과 노력을 쏟아 부은 결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와 시장이 창출하고 있다. 다만, 현재는 기술 인프라, 혁신 아이디어, 정책 시스템 면에서 무수한 규제가 존재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공간과 게임 이 두 개 분야에서 메타버스가 두각을 나타내며 발전 초기 단계를 지나 서서히 팽창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글로벌시장조사기관 IDC가 2022년 중국 메타버스 시장 10대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그림1] 2022년 중국 메타버스 시장 10대 전망 이미지1

#1. 메타버스 데이터 인프라의 가치

  • 알고리즘, 인공지능, 네트워크/통신, 블록체인은 메타버스 필수 인프라로서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2022년에는 주로 통신사, 하드웨어 제조업체,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인프라 조성, 기술개발 및 실증, 플랫폼 및 콘텐츠 확산이 이루어질 것이다.

#2. 중국 빅테크 기업들, 메타버스 플렛폼 자체 개발

  • 빅테크 기업들은 자사 제품과 포지셔닝 속성을 기준으로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2022년 플랫폼 기업들은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투자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기업 간, 異업종간 협력 및 융합 수준은 여전히 낮을 것이다. 2025년까지 중국 인터넷 사용인구의 3%이상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전자 신원(디지털 신분증)을 갖게 될 것이다.

#3. 하드웨어 인프라 향상으로 메타버스 발전 가속화

  • 2022년 올인원 VR 헤드셋은 차원이 다른 디스플레이와 최고 스펙의 모션센서,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때문에 극대화된 몰입감을 제공할 것이다. 업그레이드 후 헬멧 무게, 배터리 용량, 핸들 그립도 크게 개선될 것이다. 특히 핸들에 카메라 옵션을 더하면 게임유저는 더 정확한 위치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조준의 완성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또 2022년부터는 이어폰, 장갑, 가상키보드와 같은 더 많은 웨어러블 액세서리가 확장현실(XR) 기기와 함께 사용될 것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하드웨어 경험을 통해 사람들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초실감형 인터렉티브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4. ‘메타버스 회의’ 꿈이 현실로, 기업회의의 주류로 자리잡을 것

  • 코로나가 점차 일상화되면서 기업들은 새로운 대규모 회의 방식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오프라인 전시부터 라이브 세미나까지 지난 2년을 지나오며 기본적으로 효율성과 편리함을 동시에 잡을 수 있게 되었다. 2022년에는 메타버스 개념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면서, 메타버스의 가상현실 세계에서 회의를 개최하는 것이 조만간 기업 회의의 주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 투자 기관을 주축으로 여러 명이 한 스크린에서 가상 교류를 하는 메타버스 컨퍼런스 앱(APP)이나 플랫폼이 속속 출시될 것이다.

#5. 중국 XR 제조업체의 오프라인 매장 확대에 따른 메타버스 하드웨어 상용화 가속화

  • 2021년에 대다수의 중국 XR(확장현실) 제조업체가 이미 소비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주요 업체들은 유럽, 미국시장에서 브랜드를 런칭하고 오프라인 직영점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였다. 이를 발판 삼아 2022년에는 더 많은 중국 XR 업체들이 중국 내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와 2선 도시를 중심으로 백화점, 쇼핑몰 내 매장을 새롭게 오픈할 것이다. 나아가 변화에 발맞춰 가전, 디지털 기기 매장에 VR 상품 전문 카운터를 설치할 것이다. 오프라인 매장은 소비자들에게 VR 제품을 살 수 있는 구매 채널을 새롭게 늘려주고 VR 기기 보급 확대를 이끌어 줄 것이다. 2022년 중국 내 VR 헤드셋 출하량 중 30% 이상이 가정용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6. 메타버스 시장 선점 노리는 하드웨어 업체간 가격경쟁 치열

  • VR 헤드셋 대표 제조사들이 2020년대 말부터 ‘대폭 가격 인하’를 실시하면서, 2021년 중국 업체가 새롭게 출시하는 VR 제품들도 원가에 가까운 가격정책을 채택하며 치열한 가격 경쟁에 돌입했다. 2022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 이어지면서, 중국 하드웨어 제조사 간 저가판매, 게임 콘텐츠 프로모션, 신용카드 캐시백 등을 통한 가격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것이다. 폭스바겐은 이미 XR 관련 기술을 차량에 도입하는 등 범용기술로써 XR의 잠재력과 경제적 가치를 예고하였다. 이에 중국의 더 많은 제조업체들이 메타버스 하드웨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이미지2 (자료: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의 한 장면)

#7. 메타버스로 점점 정교하고 다양해지는 게임 콘텐츠, 가상과 현실의 융합

  • 게임은 메타버스의 초기 매체로, 2022년에는 게임 속에서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가상과 현실이 하나로 합쳐지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다. 2022년 메타버스 관련 게임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접목해 가상 속 온라인 게임과 오프라인 실제 플레이 장면을 결합한 게임 콘텐츠를 더 많이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8. 모두에게 열린 개방형 플랫폼 구축으로 콘텐츠 제작 문턱 낮아져

  • 다차원적인 접근과 상호 운용이 가능한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모두에게 기술 인터페이스를 개방해야 한다. 크리에이터와 플레이어들 간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핵심 기술 개발을 자유롭게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게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샌드박스를 예로 들면, 2022년 탈중앙화 플랫폼을 지향하며 유저들이 게임 제작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그 속에서 더 많은 초현실적 요소가 기존 게임에 추가되면서 콘텐츠 측면에서 엄청난 고도화를 이뤄냈다. 이 같은 탈중앙화 플랫폼은 콘텐츠 제작과 개발의 진입장벽을 계속 낮춰줄 것이다.

#9. 기업 맞춤용 메타버스 오피스 시장 급성장

  • 메타버스의 상용화는 XR 디바이스 고도화에 달려있다. 2022년에는 XR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다. 특히 원격으로 XR을 활용한 직무교육, 협업회의 등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앱 출시가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 얼굴인식 및 홍채추적 기술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어 화상회의 속 가상인물(아바타)의 표현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켜줄 것이다. 아바타의 풍부한 표정은 그대로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져 메타버스 기반의 원격교육 및 가상오피스 앱 만족도 큰 폭으로 향상될 것이다.

#10. 메타버스 기반 가상자산 열풍 속 우려와 숙제들

  • 해외시장에서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투기가 주간 거래량 1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투기열풍이 불고 있다. 그러나 중국시장은 아직 가상 자산 및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 증명, 유통 가치, 관련 법제도가 미성숙한 단계이다. 2022년에는 메타버스 실현을 가능케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은 블록체인 기술이 될 것이다. 더 안전하고 투명한 메타버스 생태계가 구축되고, 메타버스(가상세계) 플랫폼 내에서 가상 자산을 거래할 수 있기 위해서는 더 엄격한 관리감독이 요구된다.

▣ 원문 출처 : 중국IDC(https://www.idc.com/getdoc.jsp?containerId=prCHC486172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