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고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보안연구실 출신들이 만든 노르마는 2021년 대한민국 SW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노르마는 여느 보안기업처럼 큰 시장을 보고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닌 중요하지만 사업성이 작아 신경쓰지 않는 저가용 IoT장비 보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22년 노르마는 홈네트워킹, 자율주행 및 양자 컴퓨터 분야 보안에 주력하고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는 등 글로벌 보안회사로 성장을 진행중이다.
노르마회사 소개와 솔루션 설명 부탁드립니다.
노르마는 IoT 보안전문기업으로 2011년 고려대 컴퓨터공학과 보안연구실 출신이 모여 ‘모두가 네트워크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념으로 시작됐습니다. 노르마는 기업용 보안 솔루션은 많은 반면 소비자용 보안 솔루션은 전무한 상황에서 소비자 중심의 저가용 IoT기기를 위한 보안 솔루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노르마는 삼성전자 휴대폰 단말기 보안을 시작으로 국방부, 한국수력원자력, 경찰청 등 기업 및 공공기관 중심의 공신력 있는 레퍼런스를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차 보안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노르마의 주요 제품군으로는 기업용 무선 네트워크 취약점 점검 솔루션 ‘앳이어v3.0(AtEar V3.0)’, IoT보안을 위한 소프트웨어 모듈 ‘IoT케어(IoT Care)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얼마전 월패드 해킹 사고 후 노르마의 스마트홈 보안 솔루션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안 관련 이슈와 2022년 전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IoT 시장 성장에 따라 월패드 등 IoT기기의 취약점을 악용한 해킹 범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지나면서 재택근무 등이 보편화되며 엔드포인트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한국IDC의 IoT시장 전망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IoT 플랫폼 시장은 2023년까지 16.1%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보이며 1조 3,308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리서치기업 마켓앤마켓은 전세계 IoT보안시장 규모는 2021년 149억달러에서 2026년 403억달러로 성장할 것이며 CAGR 22.1%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노르마가 바라보는 저가형 IoT 보안 시장은 이제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보통 고가형 가전기기를 제외한 IoT기기들은 100만원 내외입니다. 여기에 보안솔루션을 도입하려면 배보다 배꼽이 큰 형국이 되기 때문에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월패드 사건 이후로 보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생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개인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보안에 대해서도 지갑을 여는 상황으로 변화해갈 것입니다.
노르마 서비스의 최대 장점과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노르마의 주요 경쟁력은 ▲핵심기술 관련 지적재산권 ▲AI 머신러닝을 통한 빅데이터 구축 ▲IoT 취약점 분석 DB 보유 ▲차별화된 무선 보안 기술 보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및 블루트스 환경에서 무선 프로토콜의 취약점을 탐지할 수 있는 솔루션은 전세계에 아직 없습니다. 위험 디바이스가 어떤 것인지를 탐지하고 알려줄 수 있는 것은 노르마만 가능합니다.
노르마는 기업용 무선 보안 솔루션인 앳이어(AtEar)를 중심으로 대기업과 공공기관 레퍼런스를 다수 확보했습니다. 이후에는 영역을 넓혀 AI기반의 IoT 보안 솔루션인 IoT케어(IoT Care)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노르마의 IoT 보안 취약점 분석기술과 노하우 DB는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여기에 핵심기술 관련 특허 등을 확보하고 글로벌 진출과 기술 분쟁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노르마의 향후 사업 계획과 전략에 대해 알려주세요.
현재 노르마의 해외 법인은 홍콩과 상하이 두곳입니다. 지난해 해외에서 벌어들인 매출은 35억원 이상으로 창업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시장성이 높은 스마트홈 및 자동차 보안분야에 집중해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더불어 투자와 인재 확충, 파트너십 체결 등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확대 노력이 맞물린 결과입니다.
대표적으로 중국 IoT 가전브랜드 에스모어(ASHMORE)와 MOU를 맺고 IoT 보안 인증관련 사업에 협력하고 있고 상하이 공유 자동차 기업 신린테크(XINLIN TECH)와 MOU를 체결해 IoT 보안 솔루션 및 기술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르마는 중국시장 성장세를 기반으로 유럽과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시장 등으로 넓혀갈 계획입니다. 스페인의 경우 Wire & Network Cybersecruity를 파트너사로두고 있으며 중동의 경우 UAE정보와 노르마 주요 제품에 대한 협의를 진행중이고 나이지리아, 대만, 인도네시아 등의 주요 기업들도 제품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노르마의 2022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노르마는 창업이래 매년 고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최근에는 신사옥을 매입해 확장 이전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는 재택근무 등이 보편화되며 IoT엔드포인트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SECoT시장도 성장할 것입니다. 노르마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주목 받는 제품을 개발해 주요 보안기업의 입지를 확고히 해나갈 것입니다.
노르마는 올해 양자내성암호화를 IoT에 적용하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양자내성암호는 양자컴퓨터를 이용한 공격에도 뚫리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는 암호입니다. 기술발전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머지 않아 양자컴퓨터가 활성화되더라도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대비해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