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19 Digital 365는 ICT업계 오피니언 리더들을 위한 소식지로 피플, 비즈니스, 이슈 등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2023년3월15일 GPT-4가 출시되었다. 2022년11월말에 GPT-3.5라고 불리는 ChatGPT가 출시된 지 3개월반 만이다. 어마어마하게 빠른 속도로 AI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특히 Generative AI라고 하는 생성AI 부분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GPT-4가 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왜 그럴까?
    • 사실 지금까지 AI는 AI를 전공하는 학자들이 논문을 내고 소스코드를 오픈하는 것이 관례였고, 그렇게 했기 때문에 돈과는 거리가 멀었다. 학회에서 발표하고 박수 받고 끝났던 것이었다. 그런데, ChatGPT가 유료화가 되면서부터 이야기는 많이 달라졌다. 2023년 2월 기준으로 가입자가 1억명을 달성했으니 3월에는 발표된 것은 없으나 2억명 정도로 추산이 된다. 그런데, 2월부터 월 20불에 해당하는 ChatGPT plus라는 유료버전을 출시했는데, 주변 분들이 많이 가입한 것을 보면 최소한 1억명의 5%정도 즉 500만명이 가입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면 아주 간단하게 최소 월 1억불 정도의 수입이 생기는 것이다. 이 점은 지금까지 AI 업계에서는 없었던 일이다. AI를 기업에서 도입해서 분류, 추천, 예측, 예지정비, 최적화 등에 사용되어서 간접적인 재무 효과를 냈었지, AI모델 자체가 유료모델로 직접 돈은 번 것은 처음이다.
  • AI의 유료모델이 가져올 변화
    • 이것은 AI기술의 급속한 발전이긴 하지만 많은 데이터를 전처리해서 거대한 모델에 학습을 시켜야 하기 때문이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따라서 대기업의 지원을 받는 연구소들만 할 수 있다. 그것도 글로벌 초대기업들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AI 기술 발전을 이끌었던 대학 연구소들이 힘을 잃게 될 것이다. 대학에서는 이렇게 거대한 하드웨어를 투자할 수도 없고, 데이터와 인력이 많이 들어가는 ChatGPT와 같은 모델을 만드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일반 기업에서는 OpenAI에서 제공하는 API를 사용해서 자기 회사의 데이터를 파인튜닝(fine tuning)해서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Bing 검색엔진과 GPT-4의 통합이 가져다줄 변화
    •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모든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ChatGPT를 내장 시켜 기능들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은 구글검색을 뛰어 넘고 있다. 이것은 어마어마한 변화이다. 검색시장이 판도가 바뀔 판이다. 세계 검색시장의 규모는 약 2000조원이라고 한다. 여기서 구글은 92% 이상 점유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Bing은 겨우 2.4% 정도이다. 사실 나만 봐도 검색은 구글이고 Bing은 거의 쓰지도 않고 있다가 요새는 대부분 Edge 브라우저와 Bing을 사용한다. ChatGPT와 통합이 되어서 좀 더 세련된 답이 나오기 때문이다. 만일 마이크로소프트가 검색시장에서 20% 정도만 가지고 간다면 매출 규모가 400조원 정도가 늘게 되는 것이다. 엄청난 금액이다. 게다가 앞으로 나올 Windows에 ChatGPT가 통합돼서 나오게 된다. 이것은 향후 플랫폼 경쟁에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구글의 대응이 궁금해진다. 사람들의 검색 습관이 변하기 전에 ChatGPT, GPT-4 이상의 물건을 내놓아야 가진 검색시장을 방어할 텐데, 어떤 대응을 할 것인지 매우 궁금해진다.
  • GPT-4와 ChatGPT의 차이점
    • 3월 15일 출시된 GPT-4는 ChatGPT 보다는 더 똑똑하다. 미국 변호사 시험에서 ChatGPT는 하위 10%인데, GPT-4는 상위 10% 이다. 생물학 경시대회 문제에서는 ChatGPT가 하위 31%인데 비해서 GPT-4는 상위 1%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추론 능력이 뛰어나다. 3명이 각각 시간이 나는 시간대를 제시하면서 3명이 동시에 만난 수 있는 시간대를 추천하라고 하면 ChatGPT는 틀리지만 GPT-4는 정확하게 빈 시간대를 맞출 수 있다. GPT-4는 ChatGPT보다 좀더 창의적이다. 노래 작곡도 가능하고, 시나리오 작성도 된다. 사용자의 글 스타일 학습해서 흉내를 낼 수도 있다. 그리고 최대 입력 길이가 3000개에서 25000개로 늘어났다. 이것은 더 긴 문장을 프롬프트에 입력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답변도 훨씬 길고 정교하게 나온다. 또한 ChatGPT는 글자 입력만 가능했는데, GPT-4에서는 그림 입력도 가능하다. 그림에 대한 설명, 그림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GPT-4는 2022년8월에 학습이 완료되었지만, 50명 이상의 전문가가 참여해서 그 컨텐츠를 검증하고 개인정보 문제 등을 삭제했다.
  • GPT-4 가 향후 던지는 시사점
    • 첫째로, GPT-4는 인간 지식을 찾고, 전수해주는 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꿀 것이다. 지금까지는 책과 검색이었다. 책도 필사나 목판을 사용할 때는 책 자체가 귀해서 지식이 전해지는 속도가 매우 느렸다. 그런데 금속활자가 생기고 나서 지식이 전해지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면서 종교개혁이 일었다. 이후 인류 문화에 큰 충격을 주었던 사건이 금속활자였다. 그 이후 인터넷 검색이 나와서 또 한 번 인류 문명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런데, 책은 만들고, 사고, 읽고, 이해하고, 정리하는데 많은 노력과 개인적인 능력이 필요했다. 또한 인터넷 검색은 너무나 많은 검색결과가 나와서 이것을 읽고 정리하는 노력이 많이 필요했다. 그런데 GPT-4는 지식을 전달해주는 관점에서 보면 최적의 도구이다. 이것은 인터넷 검색과는 달리 이미 정제된 형태로 답변이 나오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입장에서 보면 어마어마한 혁명이다. 마치 예전에 금속활자가 나와서 사회를 바꾸었듯이 GPT-4는 사회 구석구석을 바꿀 것이다.
    • 둘째로, 교육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다. 현재 교육은 많은 컨텐츠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런데, GPT-4는 그럴 필요가 없다.교육의 핵심은 GPT-4에게 어떻게 질문을 하고 그 답변을 잘 해석하게 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될 것이다. 인간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에게 질문을 유도하여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도록 하고, GPT-4가 답을 못한 것이 있거나, 혹은 틀린 것이 있으면 그것을 지적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교육은 각 학년마다 주어진 커리큘럼이 있어서 그것을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수업을 받았으나, GPT-4가 각 학생별로 자신에 맞는 콘텐츠를 스스로 자기 페이스에 맞도록 학습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따라서 개인별 맞춤형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이 잘 정착이 되면 교육의 수준과 깊이는 어마어마하게 달라질 것이다.
    • 셋째로 기업에서 일하는 방식이 달라질 것이다. 기업에서 제일 많이 하는 것이 회의일 것이다. 이것은 회의하기전 GPT-4에게 먼저 회의 안건에 대해서 물어보고 그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참여하기 때문에 회의 내용이 매우 명확해질 수 있다. 그 다음은 많이 하는 것이 상위 임직원에게 보고서를 쓰는 일일 것이다. 어떤 좋류의 보고서이든 GPT-4가 보고서를 쓰고, 사람은 수정만 하면 된다. 매년 한 번씩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것도 GPT-4에게 골격을 잡고, 각각을 세분화한 후에 상세히 질문을 하게 되면 GPT-4 그 내용을 잘 정리해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계획, 보도의뢰, 마케팅 문안작성 같은 것도 GPT-4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주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 넷째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획기적으로 빨라질 것이다. 아마도 기업에서 가장 골치 아픈 분야가 소프트웨어 개발이다. 워낙 개발자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GPT-4가 가장 잘 활용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소프트웨어 개발이다. 이것은 GPT-4가 매우 특화되어 있어서 거의 모든 컴퓨터언어로 거의 모든 개발 분야를 소화해 낼 수 있다. AI 모델도 아주 잘 짜준다. 게다 에러가 생기면 그 에러메시지를 입력을 시키고 왜 그런 에러가 생겼는지 물어보면 매우 정확하게 답변을 해준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은 GPT-4을 어떻게 잘 쓰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결론
    • 향후 GPT-4는 사회와 기업활동에 크나큰 영향력을 줄 것이다. 마치 Personal Computer가 처음 나왔을 때, 인터넷을 우리가 마음대로 쓰게 되었을 때,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와 비교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폭풍을 몰고 올 것이다. 인류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아마도 금속활자가 미쳤던 영향 만큼 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