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RPA '웍트로닉스' 기업효율성 극대화

이든티앤에스 김연기 대표이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의 이른 도래는 기업 환경도 빠른 속도로 바꿔가고 있다. 언젠가는 맞이해야 할 디지털화는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모습과 방법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2009년 설립된 이든티앤에스의 김연기 대표이사는 이러한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디지털화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언택트(Untact) 시대가 열리면서 기업의 디지털화에 대한 요구도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든티앤에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기업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2016년 주창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기업의 산업환경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0년 전까지는 개념적인 이해와 이에 대한 혁신 기술을 시험적으로 도입하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업 경영 환경을 어렵게 만들었던 Covid-19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은 기업의 사업 유지와 생존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켰으며, 이의 핵심이 언택트로 불리는 비대면 상황에서의 업무 수행이었습니다. 저희 RPA 솔루션인 웍트로닉스는 현재 비대면 업무 상황에서 현장에서 SW 로봇이 사람의 업무를 대신 수행하면서 비접촉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단순 반복 업무 및 다수의 시스템을 이용한 복잡한 업무 과정을 SW로봇이 대신 수행하면서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최소화시켜 드리기 때문에 어려운 기업 생존환경에서 지식노동자의 업무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이라는 효과를 창출해 드립니다.

IT 인프라 공급 및 구축부터 보안 솔루션 공급 및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진출해 있습니다. 최근 가장 많은 요청이 들어오는 분야는 어떤 것이며, 이러한 기업의 요청에 어떻게 대응하고 계십니까?

IT 인프라 분야에서 가장 많은 요청 사항은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분야 입니다. 기업의 모든 IT서비스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처리할 수 없으며,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동시에 효율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그동안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며 알게 된 결과입니다. 특히 다수의 퍼블릭 클라우드의 비용, 효율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고려하여 동시에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최근 기업의 목표가 되었습니다.

저희는 2019년부터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을 위한 솔루션 개발에 선도적인 투자를 진행했으며,특히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쿠버네티스(Kubernetes) 플랫폼 기반의 IT 서비스 개발 및 운영 환경 확산을 예상하여 쿠버네티스 플랫폼 기반의 하이브리드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술적으로 구축 및 운영이 힘든 쿠버네티스 환경을 GUI 기반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CI/CD 플랫폼을 연동시켜 기업 고객의 쿠버네티스 환경 도입에 따른 어려운 점을 모두 해결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IT와 관련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렇듯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심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기업의 연속성입니다. 회사 창립 시점에는 필기체 문서를 디지털화하는 솔루션으로, 디지털 펜 솔루션을 사업을 하려 했는데 결국은 실패하며, 어떤 사업모델을 가지면 회사가 연속성을 가질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그래서 다시 재정비하여, 제가 잘할 수 있고 직장생활 마지막 시기에 했던 시스템/네트워크 솔루션 공급사업으로 전환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시대가 도래하고, 인프라 공급사업은 사업의 연속성을 가지기 힘들다고 생각했습니다. 시장 자체가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저(低)마진 구조의 사업의 형태로 변하면서 리셀러는 비용의 억제와 규모를 키우는 방향 외에 다른 방법을 찾기가 힘들다고 판단되어 새로운 사업 모델의 필요했습니다. 또한 특정 기술과 제품이 종속되면 겪는 어려움이 주는 한계를 경험해 보았기에 자체적인 서비스와 솔루션을 갖고자 했습니다.그래서 IT 인프라의 모든 기술요소가 하나로 집결되어 구현되는 것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라고 판단하여 꾸준히 모든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엣지 컴퓨팅 시대에 대응을 위한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 IT에 필수인 보안분야, DT(digital transformation) 분야에 RPA, on-line 사업의 marketplace 등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여 사업영역을 확대 융합하여 ICT 기술의 변화에 따른 시장의 요구사항을 대응할 수 있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인터뷰 이미지1

데이터의 양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이를 축적하고 활용하는 데이터 센터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든티앤에스에서 선보이고 있는 E2D2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성장 기술 아키텍처에 엣지컴퓨팅 및 분산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즉, 중앙 집중화된 클라우드 환경이 가질 수밖에 없는 처리와 장애 위험의 집중화가 이루어진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처리 자원의 분산 형태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엣지컴퓨팅이며 분산 클라우드 아키텍처입니다. 처리 자원의 분산을 위해 기업 현장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 구축이 필요한데 기업마다 현장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짓지말고 물리적 데이터 센터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이 모두 갖춰져 있는 마이크로데이터센터를 이용한다는 개념입니다.다시 말해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공사하지 않고 완성된 제품을 구매 후 설치하면 즉시 고성능 데이터 센터를 사용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이러한 개념을 제품으로 실현한 것이 저희이든티앤에스의E2D2 (이든엣지디지털데이터센터)입니다.

현재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필요로 하는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사용중에 있으며, 특히 엣지컴퓨팅,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이 본격적으로 구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2021년에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웍트로닉스’라는 RPA 솔루션을 보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웍트로닉스가 다른 RPA 솔루션과 비교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아울러 웍트로닉스를 사용한 기업들의 반응도 함께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개발한 RPA 솔루션 웍트로닉스는 국내에서 많은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앞선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RPA 솔루션이 가져야 하는 기술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업무 처리 정확도인데,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과 비교하여 동일 수준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기술 요소가 처리 속도인데, 저희가 가진 평가 데이터 기준으로 국내외 솔루션 중 최고의 속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례로 저희 제품을 수출한 미국령 괌전력청(GPA, Guam Power Authority)의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괌전력청에서 글로벌 1위 기업의 제품을 도입하려고 하였다가저희 회사 제품을 소개받아두 개 제품을 직접 테스트했는데, 정확도는 같은 점수가 나왔고 처리 속도 측면에서는3배정도 빠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같은 테스트 결과와 비용적 장점으로 저희 제품을 선택하였고그로 인해 저희 제품이 국내 RPA 솔루션 최초로 해외 수출 사례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SW 로봇을 구현하는 엔진 기술력인데, 저희는 업무의 정확도와 속도를 위해 자체 언어 체계를 개발하였습니다. 저희가 개발한 언어체계는 매우 단순하고 편리하여, 신입 개발자가 약 1~ 2주 정도 배우면 바로 현장에서 SW 로봇의 업무 수행 과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외산 및 국내 경쟁사 제품의 경우 실제 구현을 위해 해당 솔루션을 배우는데 2~3개월 정도가 소용되고 있으니 업무 생산성과 비용 절감에서 가장 앞선 제품이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웹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올 상반기에 새롭게 발표될 것이며 국내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웹 기반의 OCR, AI 등과 연계된 제품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든티앤에스의 사업 계획과 대표님의 비전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회사는 2020년부터 자체 기술력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기업 디지털화를 위한 전문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전까지의 단순한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탈피하여 보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 모델로의 진화와 동시에 자체 솔루션 확보를 통한 역량 통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IT 인프라 부분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까지 포괄하여 진행하면서디 지털 솔루션 분야는 RPA와 AI와의 연계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업 디지털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가치 있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솔루션 공급에서 확장하여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사업을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저희가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서비스 사업 분야는 RPA 엔진을 기반으로 판매자 통합 플랫폼(마켓매니저)과 클라우드 기반 RPA 및 RDA(Robotics Desktop Automation) 서비스입니다. 또한 B2C와 B2B 채널을 분리한 온라인 판매 장터를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회사의 조직도 디지털솔루션그룹과 IT솔루션그룹으로 구성하고, 인력 및 자체 솔루션 개발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피플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