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디지털 트윈 기반 시설관리 시스템 '래피드트윈(RapidTWIN)'

1) 솔루션/서비스 개요

래피드트윈(RapidTWIN)은 디지털 트윈 구현에 필요한 전주기 기술을 보유한 디지털 트윈 토탈 솔루션입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속의 물리적인 자산 또는 시스템을 가상의 모델로 구축하여 운용 중인 실제 물리적 자산과 상태를 표현하고 평가하며 최적화하는 최신의 표현 방식입니다.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자산 모니터링을 통합하고 3D로 구현하여 현실에서의 관제의 한계를 극복하며, IoT 기술을 이용하여 더 작은 디바이스까지 세밀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어서 가변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결과를 예측하는 데 사용합니다. MDS인텔리전스는 3D 시각화, IoT, 객체 인식 AI, 빅데이터 기술을 토대로 디지털 트윈 구현에 필요한 전주기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래피드트윈(RapidTWIN)의 구성]

2) 솔루션/서비스 특장점 및 기대효과

- 래피드트윈(RapidTWIN)은 실사 기반의 빠른 3D 구현 자동화 및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따라 맞춤형 모델을 자동 생성하여 모델링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합니다. 개별적으로 운영 관리되는 센서, 카메라, 개별 설비 정보들을 통합함으로써 효율적인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과거 이력을 포함, 최적의 운용방안을 도출합니다. 또한 보이지 않는 비가시 영역까지 정밀한 3D 모델을 구현하여, 설계도면으로만 저장되고 방치되는 부분들이 설계 정보와 동일한 3차원 모델로 구현되어 보유자산 및 실시간 정보가 디지털화된 포트폴리오로서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3D 모델은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생성, 편집할 수 있어서 교육 및 유지보수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래피드트윈(RapidTWIN)의 특장점]

3) 솔루션/서비스 도입 성공사례

- 청주에 있는 대청댐은 댐 정보가 디지털화되어 있지 않아서 실시간 현장 상황에 대한 직관적 파악 및 관리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댐 노후화 및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스마트 유지관리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대청댐에 대한 디지털 트윈 시범 구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대청댐 현장을 3D 모델로 생성 및 특화된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축하여 댐 관리를 위한 정보 수집, 분석, 예측, 시뮬레이션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 구축 후 데이터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돕고 원격 관제와 통합적 관리가 가능하여 작업자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청댐 디지털 트윈 구축 내용]

- 반도체 재료 기업인 S사는 직접 운영하는 화학 공장에서 가스 누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고 중앙에서 통합관제가 잘되지 않음으로 인하여 위험 화학 물질이 누출되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화학물질 누출 시 실시간으로 알람을 주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중앙에서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S사 디지털 트윈 구축 내용]

 

- 전라남도의 H 지자체는 불투명한 수도 요금 청구와 검침원 관련 사건·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지자체 유수율을 개선하고 범 정부 차원의 스마트 미터링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 이미지 방식의 비대면 수도 원격 검침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계량 지침의 이미지 정보를 수신하고 통신 음영 지역 해소, AI 딥러닝을 통한 이미지 데이터 분석을 지원함으로써 비대면 원격 수도 검침 및 검침 값과 검침 이미지를 통한 요금 업무 지원을 통해 관련 사고와 민원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군에 적용된 디지털 트윈 구성]

- 솔루션/서비스 프로바이더:
- 연락처:

양동규 대리 DT사업팀, dt@mdsit.co.kr, 031-601-4290

위로